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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파도 프로젝트
올해 아이덴티티 부문에서는 세대교체의 조짐이 뚜렷하게 보였다. 기존 방식대로 CI·BI의 조형성에만 집중한 프로젝트는 상대적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지 못했다. 반면 그래픽 솔루션뿐 아니라 사회적 영향력과 스토리의 완결성까지 두루 갖춘 작품이 두각을 나타냈는데 이는 아이덴티티의 정의가 확장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었다. 최종 수상을 놓고 파이널리스트에 오른 작품으로는 높은 시인성으로 기존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리뉴얼한 플러스엑스의 CU, 스토리부터 브랜드 아이덴티티까지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은 전개를 보여준 현대카드의 가파도 프로젝트, 여성의 속옷을 은유적이면서 담백하게 표현한 그래픽이 돋보인 CFC의 비브비브가 끝까지 경합을 벌였다. 최종적으로 결정된 수상작은 가느다란 두 선으로 그은 로고만으로 모든 것을 표현한 현대카드 가파도 프로젝트였다. 이 작품은 “난개발이 아닌 자연의 보존과 유지, 지역과 문화의 공존, 그리고 섬 주민을 위한 지속가능한 경제 생태계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지역 개발의 우수 사례가 되는 프로젝트”라는 평가를 받았다.
<design> 2018년 12월호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은 가파도
이를테면 느릿느릿 다가오는 삼색 고양이의 젖은 발바닥이나 먼바다에서 불어오는 열렬한 바람, 빨간 티셔츠를 입고 섬을 순찰하는 주민의 다정한 눈인사와 성게 내장을 솎는 해녀의 손끝 같은 것을 보며 생각하는 것이다. ‘아, 이게 진짜다. 이 삶이, 이 순간이.’
<happy> 2018년 7월호
가파도 프로젝트를 통해 새롭게 탄생한 공간 7
<design> 2018년 6월호
현대카드 가파도 프로젝트
<design> 2018년 6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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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6년 04월 10일